스타크래프트 맵 만들기가 취미인 1인입니다
유즈맵은 트리거가 복잡해서 못 만들고요
밀리맵 만들고 있답니다
본인이 3인용을 자주 만들다 보니
본진 입구 밸런싱이 어긋날 수가 있어서
고찰(?)을 해보기 위해 블로그 글을 써보자는 생각을 했어요
앞마당 먹고 게임을 풀어가는 게 메타이기 때문에
본진~앞마당 관계가 꽤 중요해요
앞마당 큰입구도 물론 중요하고요
본진&앞마당 관계
4가지 케이스를 간단하게 살펴보아요
국민맵들은 본진이 언덕 위에 있죠
실피드, 네메시스 같은 맵은 평지형입니다
네메시스는 생긴 것과 다르게 본진, 앞마당이 같은 층이에요
말하자면 0.5층?
평지형 입구는 폭이 약간 넓은 편이어서 에그를 놓습니다
걸리적거려서 불편할 수도 있지만 극초반 저글링 땜에..
역언덕 입구도 있습니다
언덕 위를 한 번 잡히면 영영 못 나오는...
그리고 입구+입구도 가져와봤어요
이런 지형은 사실상 역언덕
그리고 덜 중요할 수 있지만
입구 방향도
맵 만들 때 고민해볼 만한 요소입니다
입구가 앞마당 안쪽으로 향하는 폴리포이드
이클립스, 레트로, 버미어 등등
입구가 바깥쪽으로 향하는 라르고(알레그로)
투혼, 써킷, 굿나잇 등등
이제 실제로 본진 입구를 만들러 출발
언덕 지형과 경사로 장식물을 준비해봤습니다
칸에 알맞게 두대드를 놓으면 쉽게 완성
...이겠지만
실제 공식맵들을 보면 그렇지만은 않아요
레트로 맵처럼 지형을 그리고 두대드를 놔보면
잘리는 구간이 생겨요
convert to terrain 버튼을 누르거나
tileset indexed를 통해서
약간의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이런 꼼꼼한 작업들을 해주는 이유는
본진입구에서 앞마당큰입구 심시티하러 가는 길의 길이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자리빨(!)을 최대한 덜 주기 위한 노력
그래서 제 작업 결과물은...
대충 이렇습니다
지형을 좀 깎고 경사로를 놓고
기둥으로 어색한 타일 가리기
결론
반박시님말이맞음
'스타크래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작맵 (2)Unai Emery 0.35 (0) | 2023.12.30 |
---|---|
스타크래프트랑 같이 이런 것도 설치되네요 (0) | 2023.12.28 |
스타크래프트 밀리맵 만들 때 본진 넓이 통일시키기 (0) | 2023.12.25 |
자작맵 (3)666 0.77 (0) | 2023.12.17 |
스타크래프트 픽셀 (0) | 2023.12.12 |